본문 바로가기

셀프등기

아파트 셀프등기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아파트 셀프등기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아파트 셀프등기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등기신청서  e-form 작성 세번째 페이지입니다. 등기신청서 e-form 세번째 페이지에서는 시가표준액 및 국민주택채권매입액, 등록면허서(취득세), 첨부서면, 신청인 등을 입력합니다.

 

 

아파트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셀프등기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시가표준액 및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

시가표준액 및 국맨주택채권 매입금액 입력 부분입니다. 아파트의 시가표준액은 국토교통부 공동주택가격 aao.kab.co.kr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가표준액을 기준으로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을 계산합니다. 국민주택채권매입금액은 부동산의 가격과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요, 국민주택채권매입대상 및 금액표를 참고하여 계산합니다. 공동명의일 경우에는 시가표준액을 명의인수대로 나눈 금액을 기준으로 국민주택채권매입액을 계산합니다. 만약 시간표준액이 2억원이고, 부부공동명의로 등기할 경우, 2억을 2로 나눈 1억을 기준으로 국민주택채권매입액을 계산합니다. 시가표준액 1억원이상 16,000만원미만이며, 특별시및 광역시가 아닌 기타지역일 경우 시가표준액의 16/1,000 이므로 1억 x 0.016 = 160만원입니다. 만약 공동명의가 아닌 단독명의라면 2억으로 계산하여,  16,000만원이상 26,000만원미만의 기타 지역은 가표준액의 18/1,000이므로 2억 x 0.018 = 360만원 이 됩니다.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은 주택기금포털 사이트에서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http://nhf.mltm.go.kr/bond/02_1st_purchase_search.do

 

만약 금액이 천원단위로 떨어진다면, 5천원 기준으로 반올림하면 됩니다. 9만5천원이면 10만원을 구입하시면 되고, 9만4천원이면 9만원만 구입하시면 됩니다.

 

국민주택채권은 인터넷뱅킹 또는 은행에 방문하여 매입하면 됩니다.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 하나은행에서 매입가능합니다. 보통 국민주택채권은 매입 즉시 매도하는데요, 이때 할인율을 적용하여 할인율만큼 제하고 돌려받게 됩니다. 즉 할인율이 2%일 경우, 100만원을 매입후 즉시 매도할 경우 100만원의 2%인 2만원을 제하고 98만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할인율은 그날그날 조금씩 달라집니다. 은행 영업일일 경우 아래 사이트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https://svc.wooribank.com/svc/Dream?withyou=HBNHB0088

 

 

아파트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셀프등기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하게 되면 국민주택채권발행번호가 생성됩니다. 앞에서 조회한 시가표준액과 국민주택채권매입액, 국민주택채권발행번호를 입력합니다. 공동명의라면 시가표준액도 1/2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등록면허세(취득세) 입력

등록면허세(취득세) 입력 부분입니다. 아래 위택스 사이트에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취득일은 계약일이 아닌 잔금일이며 취득세는 실제 매매가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http://www.wetax.go.kr/?cmd=LPTIHA0R0

 

 

등기 수수료

등기 수수료는 등기신청서 1부당 부가되는 수수료로 등기신청서를 2부 작성한다면 등기수수료도 2번 납부해야 합니다. e-form을 이용한 등기수수료는 13000원입니다. 서면 작성시에는 15000원입니다.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서 등기신청 수수료를 전자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내역을 입력후 "입력"을 클릭합니다.

 

아파트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셀프등기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첨부서면

등기신청서에 첨부하게 되는 첨부 서류들을 선택하고 서류수에 맞게 통수를 입력합니다. 공동명의의 경우 같은 문서가 중복으로 들어가므로 한건의 등기신청서에는 체크를 하고 입력한 후 나머지 한건의 등기신청서에는 원용선택란의 전건첨부원용을 선택합니다.

 

아파트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셀프등기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등기필정보입력

등기의무자의 등기필정보 입력 부분입니다. 부동산 매도인에게 등기필정보를 받고, 그 내용을 입력합니다. 등기의무자(매도인)의 인적사항과 주소, 등기필정보 일련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등기필정보 중간에 스티커로 가려진 부분이 있는데 스티커를 떼어내면 비밀번호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무거나 하나 선택하여 입력 후 검증을 클릭하여 검증 받은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등기의무자가 공동명의였을 경우에는 등기의무자 수대로 반복하여 입력합니다.

 

아파트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셀프등기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등기필정보 또는 등기완료통지서 수령자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 부분에는 등기가 완료되어 등기필정보를 수령할 때 수령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제가 등기소에 방문해서 받아올 것이므로 저의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아파트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셀프등기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3

 

제출자입력

등기신청서를 등기소에 제출하게 되는 제출자를 입력합니다.

 

모두 입력되었으면 작성 완료 및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것으로 등기신청서 작성은 완료됩니다. 등기신청서는 PDF파일로 생성되며 동시에 위임장도 PDF로 생성됩니다. 검토하여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수정을 클릭하여 다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에서 공동명의의 소유권이전 등기신청이라면 같은 내용으로 등기권리자를 바꿔 작성합니다. 작성된 등기신청서와 위임장을 출력하고 첨부되는 서류를 잘 챙겨 이제 등기소로 가면 됩니다. e-form 작성 중 잘 모르는 부분은 등기소 지원센터 1544-0770으로 전화하여 문의하면 친절하게 잘 알려줍니다.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누구나 충분히 등기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셀프등기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1

 

아파트 셀프등기 공동명의 소유권이전 e-form 등기신청서 작성하기 2

 

소유권이전 셀프등기 등기소에서 서류제출 전 해야 할 일